1. Zbrush에서 Blender로 내보내기

- ZPlugin > Scale master의 Export to Unit scale 이용한다.
- obj로 내보내짐
- unit에 관계없이 Blender에서 설정된 m 단위로 받아들여짐. ex) Zbrush에서 unit이 1.5mm였다면 Blender로 불러오면 1.5m가 됨
- Preferences > ImportExport의 Import 메뉴에서 eFlipY, eFlipZ, Import Polygroups를 체크하고 Export 메뉴에서 eFlipY, eFlipZ, eFlipMapVert를 체크
- Tool > Export에서 Scale을 1로 설정

위와 같이 진행하면 동일한 크기의 mesh로 불러올 수 있다.
기존에 Zbrush에서 설정한 Polygroup이 사라진다. Zbrush에서 모델링하기 힘든 머리카락, 옷, 하드서페이스 모델링 등을 따로 만들어 가져오는 용도로 추천한다.

주석1. FBX master로 내보내면 Blender에서도 Zbrush의 unit을 respect하며 불러와지지만, Zbrush로 다시 import하는 과정에서 Scale이 달라지는 문제가 있어 사용하지 않기로 한다.

주석2. GoB라는 플러그인이 있지만 Zbrush 2021 / Blender 2.91.0 에서 오류가 나 사용하지 않았다. 

 

2. Blender에서 Zbrush로 내보내기

- 내보낼 메쉬만 선택하여 File > Export > Wavefront(.obj) 로 내보낸다.
- Zbrush에서 불러올 때는 Tool > (가장 상위 메뉴) Import로 obj로 불러오면 됨